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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러블슈팅

setQuiz 메소드 작성

1. 문제에 대한 이해

  •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?
  • 주어진 자료는 무엇인가?
  • 조건은 무엇인가?
  • 우리가 문제를 풀기 위해 주어진 자료가 충분한가?
  • 숨겨진 조건이나 자료가 있는가? 그렇다면 그 것을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보라.      

-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?

-> setQuiz 메소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?

-> setQuiz 메소드란 무엇인가?

-> 새로운 퀴즈를 생성해주는 서비스이다.

-> 이렇게 작성하는 것이 맞는가?
-> 퀴즈를 인터페이스로 만들고, 클래스로 구현해줘야 하지 않는가?

-> 나머지는 퀴즈 컨트롤러, 퀴즈 서비스 등이 되어야 하지 않는가?

-> 퀴즈 인터페이스는 어디에 작성해야 하는가?

-> domain에 작성해야 하는가?

-> 

 

- 퀴즈 인터페이스에는 무엇이 있어야 하는가?

-> int[] problems가 맞는가?

->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?

-> 인터페이스에 배열을 어떻게 선언할 것인가?

-> ArrayList를 선언한다

-> ArrayList<Problem> lists;

-> 문제 리스트라고 쓰려면 어떻게 하는가?

-> problemLists;

-> 여기다 쓰면 안된다

-> 여기는 메소드만 써야 한다.

-> 메소드가 아닌 것을 쓰려면 어떻게 하는가?

-> setProblems 

-> 메소드 명이 적절한가?

 

- 도메인이란 무엇인가?

-> 도메인에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가?

-> 

 

- 퀴즈 인터페이스가 왜 필요한가?

-> 

 

 

- Model과 DTO를 왜 구분해야 하는가?

-> 무엇으로 적는 것이 바람직한가?

-> 왜 DTO를 쓰는가?

-> DTO도 테스트해야 하는가?

-> 왜 DTO와 DAO를 따로 구현하는가?

-> 

 

- 인터페이스 내에서 어떻게 선언하는가?

->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를 어떻게 분리하는가?

-> 

 

- 왜 Repository 가 domain인가?

-> domain은 어떤 의미인가?

-> 

 

- 지금 setQuiz 메소드를 작성해야 할 순서인가?

-> 테스트가 통과된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 

 

- 구조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?

-> 퀴즈와 Problem이 왜 따로 필요한가?

-> 

 

- 공통으로 가져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?

-> 공통으로 가진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 퀴즈는 어차피 같은 것이 아닌가?

-> 퀴즈가 변할 수 있는가?

-> 인터페이스가 있고 클래스가 변할 수 있는가?

->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도록 해야 한다

-> 어떻게 의존하도록 하는가?

-> 

 

- 인터페이스가 있고, 각각의 할인 정책에 대한 구체 클래스를 선언했다

-> 구체 클래스에는 각각의 정보가 달랐다

-> 그렇다면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구체 클래스를 나눠줘야 한다

-> 왜냐하면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하고,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. 

 

- 구조를 어떻게 설계했는가?

-> 즉, 인터페이스와 구체 클래스를 어떻게 선언했는가?

-> 

- 하나로 묶어서 나타낼 수 있다

-> 이것이 최선인가?

-> 어떤 메소드가 존재할 수 있는가?

-> 

 

- setQuiz를 한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 

- 컨트롤러에서 요청이 들어온다

-> 컨트롤러에서 요청이 들어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?

-> 

 

- Repository란 무엇인가?

-> QuizRepository는 어떻게 선언되어야 하는가?

-> QuizRepository 인터페이스를 상속해야 하는가?

 

- 어떻게 TDD 방식으로 하는가?

-> TDD 방식으로 어떻게 코드를 작성하는가?

-> 이 다음에 해야 하는 작업이 무엇인가?

-> 왜 굳이 과목마다 나눠야 하는가?

-> 

 

- 어떤 데이터를 반환해야 하는가?

-> 

 

- Repository에 대한 테스트는 어떻게 작성하는가?

-> 

 

- new Task()란 무엇인가?

-> new Quiz

-> Quiz는 어디서 만드는가?

 

- list()는 무엇을 반환하는가?

-> 

 

- init()이라는 메소드명이 적절한가?

-> 

 

- Service에 대한 테스트는 어떻게 작성하는가?

-> 

 

 

- 지금 전체적인 flow가 어떻게 되는가?

-> 

 

DTO/Entity 계층이란 무엇인가?

-> 

 

- MemoryQuizRepository에 대한 테스트는 어떻게 작성하는가?

-> 

 

- 이것이 무엇인가?

->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?

-> 

 

- TaskRepositoryTest는 없는가?

-> 

 

 

- 어떤 어노테이션을 추가해야 하는가?

-> 왜 추가해야 하는가?

-> 

 

- Exception이 왜 필요한가?

-> Exception이 필요한지 고민해보자 

 

- @DisplayName은 적절한가?

-> 내가 작성한 메소드들은 적절한가?

 

- 컨트롤러는 적절한가?

-> 컨트롤러는 무엇을 포함해야 하는가?

-> 

 

- 문제가 무엇인가?

-> 동기화가 안된다

-> 왜 동기화가 안되는가?

-> 동기화가 안된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 이 두 개를 어떻게 합칠 수 있는가?

-> 이 두 개를 합치는 것이 관심사임

 

- unmerged conflict, unmerged file이 있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 

 

- rebase를 해야 한다

-> rebase를 한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 rebase를 어떻게 하는가?

-> merge가 필요하다는 것이 무엇인가?

-> 커밋을 먼저 해야한다는 의미이다.

-> 어떻게 커밋을 하는가?

-> 

2. 계획

  • 전에 비슷한 문제를 알고 있는가?
  •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지식은 무엇인가?
  • 비슷한 문제를 풀어본 적이 있다면 그 것을 활용할 수 있는가?
  • 만약 문제를 풀 수 없다면 문제를 더 단순하게 하기 위해서 주어진 조건을 버려보아라
  • 주어진 자료로부터 유용한 것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?
  • 자료는 모두 사용했는가?
  • 조건을 모두 사용했는가?
  • 문제에 포함된 핵심적인 개념은 모두 고려했는가?

3. 실행

  • 풀이 계획을 실행하고, 각 단계가 올바른지 점검하라.

4. 반성

  •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?
  • 결과나 방법을 어떤 다른 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가?
  •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?
  •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?